2020.06 ~ 2020.07 여름 워크샵

“공도 시민청 in 경기” 기본계획

담당교수
김준경
참여학생
이주영, 김경민, 신은영, 김은수, 조준범, 이소연, 전아름, 김주찬, 인진환

“공도 시민청 in 경기” 기본계획

안성시청 정책기획담당관에서 의뢰하여 2020년 여름방학 워크샵으로 진행되었던 프로젝트이다.

공도읍은 안성시 전체 인구중 31%가 거주하는 지역이지만, 지역 주민들의 복지, 문화, 체육 등 공공시설이 매우 부족한 지역이다. 이러한 공도 지역에 모든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문화체육복지공간을 확보하고 이를 침체된 공도 구도심의 활성화를 위한 거점으로 이용하기 위해 안성시는 옛 공도 읍사무소 부지에 ‘공도시민청’ 건립계획을 수립하였으며, 타당성 조사와 함께 디자인 방향성을 검토하기 위해 JK Studio에 기본계획을 의뢰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시민청의 계획을 다양한 방향에서 검토하기 위해 일체형, 분동형, 리모델링형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으며 주차계획, 내부공간계획, 외부공간계획 등 구체적은 계획에 있어서도 모두 차별성을 두어 기획설계로서 앞으로의 프로젝트 진행에 고려해야 할 사안, 문제점, 주안점 등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일체형 계획_안진환, 김경민, 전아름

공도에 거주하는 각 세대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시민이라는 그룹으로 하나로 엮어서 모두를 위한 공유공간을 제공하면서, 각 세대들이 필요로 하는 전용공간도 하나의 건물에서 제공한다.

분동계획_이주영, 신은영, 김주찬

연령에 관계없이 다양하게 방문하는 공공시설에 ‘마당’의 개념을 가져와 열린 시민 공간이라는 이미지를 극대화 시키고, 내외부의 프로그램들이 마당을 통해 얽혀 다양한 외부공간이 조성된 열린 문화공간을 제안한다.

리모델링 계획_김은수, 조준범, 이소연

New-tro : “기존 세대와 새로운 세대간의 만남”이라는 컨셉을 통해 모든 세대를 통합할 수 있는 공도의 열린 시민공간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