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 – 2020.12

안성의 쉼표, 보개면

담당교수
김준경
참여학생
김은수, 이주영, 인진환, 이용빈, 안성배, 김동진, 김영지, 임진규, 신경섭, 윤병현, 김종우, 임동건

안성의 쉼표, 보개면 (2020)

안성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의뢰로 건축학전공 선택 교과목인 ‘산업의료원’ 으로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보개면을 대상지로 세개의 팀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지역에 대한 답사 및 분석, 보개면장 인터뷰를 통한 지역 현안 청취, 특강 및 중간평가 등을 통한 지역 전문가와의 교류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지역에 대한 연구 및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에 대한 문제점 및 활용 가능한 문화적, 물리적 요소 등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개면의 지역 재생 방안을, 문화와 교육을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최종 결과물은 보고서의 형식으로 정리되었다.

보개면 분석

안성의 쉼표, 보개면

보개면은 이러한 기존 강점을 살린 문화사업 활성화를 통해 안성 내에서 문화적 특색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환경과 지역문화를 활용하여 방향성이 정해진 문화체험뿐만 아니라, 지역환경적 이점을 활용하거나(ex 농촌체험 or 체험교육거점 활용 등), 마을 곳곳에 소소한 즐길거리, 마을의 이야기거리를 마주하는 등 지속적인 경험들을 더함으로써 일련의 일상속에 한 번씩 찾아가 쉬고싶고, 즐기고 싶은 마을, 안성의 ‘쉼표’와 같은 마을이 된다.

쉼표 만들기 지역자원 활용안

쉼표 더하기 지역자원 개선안

플로랜드 마스터플랜

시설보완 방안_플로랜드의 활성화

보개면 마을회관 답사(2020)